[외부기고] 인도네시아 도전은 내년이 적기

 

 

  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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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 성 일

2014.12.15

인도네시아 는 향후 5년 안에 노려야 할 시장

l  경제 수준에 있어서는 작년 기준 총 GDP 8780억 달러로, 한국의 70% 수준

l  문화다양성이나 생활수준의 편차가 심하고 폭이넓다

l  예로부터 풍부한 자원 및 다양한 인종 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전개

l  현 이동통신가입자 2 3천명(듀얼심 폰 고려안함)  -  압도적 시장규모

l  인도네시아 1위 이통사 텔콤셀 12 LTE서비스 시작 네트워크 속도 개선

l  인터넷 데이터 패키지 판매 성장세 데이터 시장 선점 위한 이통사의 경쟁 치열[1]

l  3년간 안드로이드 단말 30%이상 급부상 저가폰이 지역중심 확산중[2]

l  스마트폰 메신저 의 경쟁치열 라인의 경우 콘텐츠 매출증가세 7~8

l  이슬람 문화권이나, 일본&한국 문화에 친화적 이미지가 강해 진출 손쉬운편

l  인도네시아 젊은 층은 한국 제품의 프리미엄이미지와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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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] 인도네시아는 선불 휴대폰의 점유가 95% 수준이다

[2] 삼성&애플 =프리미엄급 단말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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